조회 수 165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스포츠산업 경쟁력, 빅데이터에서 찾자



<앵커>
인터넷, 모바일,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 환경을 대표하는 단어들이죠.

디지털환경에서 수없이 많은 데이터가 생성되는데, 이를 빅데이터라고 부릅니다.

각종 산업이 이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 스포츠 산업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한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을 거머쥔 독일은 총 7경기에서 18골을 터뜨리며 막강 전력을 선보였습니다.

이 같은 독일의 선전에는 첨단 IT기술을 결합한 빅데이터 활용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독일 대표팀은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회사인 SAP와 제휴해 대표팀의 경기 내용은 물론 평소 생활습관과 건강상태까지, 철저한 데이터 분석으로 경기력을 향상시킨 겁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에 따르면 2010년 32억 달러였던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올해 169억 달러, 2017년에는 324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런 흐름은 국내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전거 제조업체 알톤스포츠는 SK텔레콤과 함께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자전거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프로축구단 포항스틸러스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봉평가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김정윤 / 웨슬리퀘스트 이사 : 저렴한 비용으로 승리를 만들 수 있고, 고객에 대해 깊이 알게 돼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강화되고 또 많은 팬들을 모을 수 있는 기회가 돼 스포츠에서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 비하면 우리나라 스포츠산업의 빅데이터 활용 수준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고 있는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스포츠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보자는 취지의 포럼이 열렸습니다.

일본 등 해외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빅데이터의 영향력과 기대효과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이홍석 / 한국스포츠산업협회장 : (우리나라는) 기술력 등이 매우 뛰어나지만 융합이 안돼 따로 놀면서 빅데이터 활용이 외국에 비해 활발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번 분야에 대한 융합이 이루어진다면 외국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포츠 관련 업체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스타트업 기업들의 데이터 수집이나 활용에도 정책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김 종 /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 올해 스포츠산업펀드 400억 원을 조성하려고 합니다. 그중 일부를 스포츠 빅데이터 비즈니스 업체나 창업 업체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총 480개 업체, 782명의 해외 바이어가 참여한 스포츠레저산업전은 모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SBSCNBC 이한라입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